2024/10 24

달리는 MZ, 러닝 열풍

1988년 KBS에서 방영된 만화 '달려라 하니'는 엄청난 인기를 끌며 당시 사회에 여러 가지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주인공 하니가 역경을 딛고 육상 선수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스포츠 애니메이션으로, 많은 어린이들에게 육상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죠. 하니가 육상 경기에 나가 도전과 극복을 보여주는 모습은 아이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고, 자연스럽게 육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방영 당시 많은 학교에서 육상부나 운동 동아리가 활기를 띠었고, 운동장에서는 하니처럼 달려보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가득했죠. 이제 36년이 지나, '달려라 하니'가 일으켰던 달리기 열풍처럼 요즘 MZ세대 사이에서도 새로운 달리기 열풍이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요즘 거리나 공원에 나가면 알록달록 멋지게 차려입..

너의 이름은, 그리마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그리마예요. 학명은 Scutigera coleoptrata(스쿠티게라 콜레옵트라타)입니다. 흔히 "house centipede(하우스 센티피드: 집 지네)"라고도 알려져 있어요. 전 세계 온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절지동물이죠. 아시아, 유럽, 북미 등 다양한 대륙에 널리 퍼져 있고요, 집 안이나 주거지 주변에서도 자주 만나실 수 있어요. 사실 제가 얼마나 오래된 생물인지 아시나요? 백악기 초반에 발트해 지역의 호박에서 그리마과 화석이 발견된 기록도 있어요. 그러니까 저는 정말 오래전부터 지구에 살아왔던, 아주 ‘고대 생물’인 셈이죠.  한국에서도 아주 오래전부터 살았답니다. 중세 한국어로는 "그르메너흐리"라는 긴 이름으로 불렸고, 시간이 지나면서 지금의 ‘그리마’라는 이름이..

뽀송하게 말려요, 뮤지컬 빨래

안녕일요일에 나타난 사람파란 하늘 아래서있는 아름다운 사람내 맘을 두드리네몽골청년 솔롱고의 바람을 담은 곡 '안녕' (노희찬 배우) _ 뮤지컬 빨래슬플 땐 빨래를 해 시간이 흘러 흘러 빨래가 마르는 것처럼슬픈 니 눈물도 마를거야 자, 힘을 내!  슬픔도 억울함도 같이 녹여서 빠는거야깨끗해지고 잘 말라서기분 좋은 나를 걸치고하고 싶은 일 하는거야'슬플 땐 빨래를 해' _ 뮤지컬 빨래참 예뻐요이런 내 마음 아나요저의 결혼식 신부입장곡으로 선택했던ㅎㅎ 추억의 '참 예뻐요' _ 뮤지컬 빨래 요즘 맑고 파란 하늘 아래, 저절로 뮤지컬 빨래 노래들이 흥얼거려지더라고요.  저는 소극장 뮤지컬을 참 좋아합니다. 처음 봤던 작품은 약 20년 전인 2004년, '신문물 소개쟁이'이며 '한결같은 호기심 토끼'인 친구 '갱킴..

금발의 도널드 트럼프 나방

금발 헤어스타일 Neopalpa donaldtrumpi 네오팔파 도널드트럼피오늘 하루에도 많이 들리는 이름이죠? 바로 도널드 트럼프. 2024년 11월 5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끊이지 않습니다. 뭐,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지만, 오늘은 트럼프의 독특한 헤어스타일 덕분에 생겨난 특별한 나방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그의 트레이드마크 같은 금발 헤어스타일을 닮은 아주 작은 나방이 있는데요, 그 이름은 바로 Neopalpa donaldtrumpi (네오팔파 도널드트럼피)입니다. 비록 나방의 크기는 손톱만큼 작지만, 그 이름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죠. 목차1. 나방의 발견2. 도널드 트럼프 나방은 어떤 모습일까?3. 이 나방은 어디에서 살까?4. 이름의 힘 : 유..

My Sunshine : 날리우드와 K-드라마의 만남

나이지리아 영화 My Sunshine에 대한 기사를 읽고 나서, 유튜브에서 영화를 찾아봤어요. 놀랍게도 나이지리아 배우들이 한국어를 정말 유창하게 구사하더라고요. 오늘은 나이지리아에서 K-드라마 열풍을 실감할 수 있는 영화 My Sunshine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날리우드(Nollywood)’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많은 영화를 제작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영화 산업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나이지리아 K-감성 영화 'My Sunshine'- 나이지리아 영화 산업 'Nollywood' - 나이지리아가 궁금하다  My Sunshine (마이 썬샤인)나이지리아 영화와  K-드라마와의 융합나이지리아 영화 My Sunshine은 한국 드라마(K-드라마)에서 영감을 받아 나이지리아 고유의 문..

자연 속 '소머즈'들

뛰어난 청각을 지닌 자연 속 소머즈들 1970년대 인기 미국 드라마 '소머즈(The Bionic Woman)'는 제가 어릴 적 정~말 재미있게 본 드라마입니다. 주인공 제이미 소머즈(Jamie Sommers)는 사고 후 초인적인 능력을 얻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초청력입니다. 수백 미터 떨어진 곳에서 들리는 미세한 소리까지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은 그녀의 임무 수행에 있어 큰 역할을 합니다. 비록 소머즈의 초청력은 상상 속 이야기이지만, 현실 속 자연에는 소머즈만큼이나 놀라운 청각을 지닌 동물들이 존재합니다. 동물들(박쥐, 돌고래, 올빼미, 코끼리, 개, 고양이, 쥐, 물범)이 가진 뛰어난 청각 능력을 진화 생물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동물들의 청각이 인간 사회에서 어..

배꼽을 잡다

#1 우리 가족들 사이에서 '꼬마 미식가'인 두 살 귀요미 조카가 어린이집에서 하원하는 길에 본인이 너무 좋아하는 떡을 샀대요. 떡 먹을 생각에 신나게 집에 왔는데 떡을 한 입 먹더니 서럽게 울었습니다. "맛이 아니야" 봉지 안에 있는 모든 떡을 한 입씩 다 맛보면서요. 눈물 젖은 떡을 얼굴에 대고 귀요미는 서럽게 우는데 제 눈에는 그 모습이 얼마나 웃기던지, 지금도 그 영상을 반복해서 보며 키득키득합니다.    #2 네 살 귀요미 조카가 평소 즐겨듣던 노래를 입으로 흥얼거렸어요. 근데 가사가 어째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하늘나라 선생님들이 송이 송이 하얀 솜을 자꾸자꾸 뿌려줍니다"원래 가사는 "하늘나라 선녀님들이"이지요.  #3 어느 날은 조카가 엄마랑 동화책을 읽다가 물었습니다. "엄마, 지옥이 뭐..

반응형